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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sw스쿨 임베디드 4기 중간근황(9주차)
fepick포트폴리오
2025. 2. 14. 15:18
이만큼 진행했고 임베디드 MCU프로그래밍 수업 진행중입니다
수업을 로드맵대로 나가지는 않는데 얼추 비슷합니다
그리고 오토에버 모빌리티sw스쿨 2기 모집중이니까 관심있으면 넣어보세요
지금까지 한 것 중 기억에 남는거
- 미래모빌리티 트렌드
- 교수님이 젠틀해서 좋았음
- SDV등 중요한 키워드들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좋았고 구체적인 수치가 제시되어서 좋았음
-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결국 벌어질 일
- 자동차 구조 및 전장시스템 이해(힘들지만 많이 배웠고 좋았다)
- 교수님들 스펙이 엄청났음. 최소 정비 20년 하신분들
- 실제로 자동차 일부를 뜯어봤습니다. k5랑 카니발이랑 아이오닉5랑 그랜저하이브리드 등등
- 어떤 차가 좋은 차인지를 이해했다. 승차감이 정말 중요한 요소이고 여태까지 차에 대해 잘 몰랐지만 수업 이후 대략적으로 드림카를 설정할 수 있었음.
- 전자식 서스펜션(ECS) 가 있어야 합니다.
- 에어 서스펜션은 좋다고 하긴 하는데, 터지기도 하고 비싸다고 하니 생각해봐야 합니다.
- 맥퍼슨-멀티링크의 구성이 무난하게 좋습니다.
- C-MDPS는 덜걱덜걱거리고 소음이 발생하니 R-MDPS가 좋습니다
- 고무부싱을 잘 갈아줘야 이상한 소음 안남
- 타이어는 보관만 해도 수명이 깎이니깐 타이어 살때 싸다고 혹하지 마라
- 테슬라의 혁신적인 부분과 한계, 아이오닉5랑 k5가 좋은 차인 이유를 이해함.
- C/C++/모던C
- 좋은 함수를 만드는 방법
- 임베디드는 C를 쓸 수밖에 없는데 C에서 OOP를 억지로라도 구현하기 위한 함수포인터의 중요성 을 이해힘
- 공용구조체
- 헤더파일, 헤더가드, 프로젝트 관리
- 비주얼스튜디오를 쓸만한 이유(강력한 디버깅 기능 등등)을 알아냄.
- A-SPICE, ISO26262(이해는 잘 안돼도 중요한 부분)
- 차량 쪽 코딩 표준이 얼마나 빡빡한지 이해함. 코딩만 잘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잘해야 한다
- V-model
- 프로세스와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표준이 또 있다는 걸 이해함
- 임베디드 MCU 보드를 다양하게 다뤄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실습 위주라서 좋았음
- 아두이노 - 너무 기초적인 내용만 나가서 재미없었다
- atmega128 - 레지스터를 이용해 제어한다. 8비트라서 쉽다. 기초적인 내용만 나가서 재미없었다
- 라즈베리파이 - 리눅스 올리고 원격접속해 쓸 수 있는 하나의 컴퓨터인데 이것도 너무 기초만 나가서 별로...
- TC275 - 32비트라서 어렵고 레지스터 제어/함수제어를 모두 해 봄. infineon사가 차량 반도체 업계 1위인 만큼 중요한 내용이고 배울 내용도 많은듯 (지금 배우는 중)
교육 중 좋았던 점
- 싸고 맛있는 주변 밥집
- 건물이 깨끗하고 화장실 넓고 칸마다 비데있음
- 다양한 MCU를 다뤄볼 수 있어서 좋았다
- 강사님들이 잘 가르치심. 교재가 종이책이랑 pdf랑 노션 등 다양하게 제공됨.
- 조퇴/휴가사용도 자유로운 편이고 여유가 있다?
교육 중 안좋았던 점
- 탕비실?에 간식이 나오긴 하는데 빠르게 털립니다
- 주최측(RAPA캠퍼스) 에서 다른 과정들도 진행하다 보니 저희 수강생들을 엄청 디테일하게 돌봐주지는 않습니다
- 강의실이 쾌적하긴 한데 공기가 좋지는 않은듯. 겨울철이라 환기 어려움
블로그 글은 언제 올라오나요??
>> 노션에 대충 정리하고는 있는데 100% 이해한것도 아니고 정리가 많이 필요해서 천천히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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