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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 대외활동/현대오토에버 임베디드 sw스쿨

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sw스쿨 임베디드 4기 중간근황(9주차)

이만큼 진행했고 임베디드 MCU프로그래밍 수업 진행중입니다

수업을 로드맵대로 나가지는 않는데 얼추 비슷합니다

그리고 오토에버 모빌리티sw스쿨 2기 모집중이니까 관심있으면 넣어보세요

지금까지 한 것 중 기억에 남는거

  1. 미래모빌리티 트렌드
    1. 교수님이 젠틀해서 좋았음
    2. SDV등 중요한 키워드들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좋았고 구체적인 수치가 제시되어서 좋았음
    3.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결국 벌어질 일
  2. 자동차 구조 및 전장시스템 이해(힘들지만 많이 배웠고 좋았다)
    1. 교수님들 스펙이 엄청났음. 최소 정비 20년 하신분들
    2. 실제로 자동차 일부를 뜯어봤습니다. k5랑 카니발이랑 아이오닉5랑 그랜저하이브리드 등등
    3. 어떤 차가 좋은 차인지를 이해했다. 승차감이 정말 중요한 요소이고 여태까지 차에 대해 잘 몰랐지만 수업 이후 대략적으로 드림카를 설정할 수 있었음.
      1. 전자식 서스펜션(ECS) 가 있어야 합니다.
      2. 에어 서스펜션은 좋다고 하긴 하는데, 터지기도 하고 비싸다고 하니 생각해봐야 합니다.
      3. 맥퍼슨-멀티링크의 구성이 무난하게 좋습니다.
      4. C-MDPS는 덜걱덜걱거리고 소음이 발생하니 R-MDPS가 좋습니다
      5. 고무부싱을 잘 갈아줘야 이상한 소음 안남
      6. 타이어는 보관만 해도 수명이 깎이니깐 타이어 살때 싸다고 혹하지 마라
    4. 테슬라의 혁신적인 부분과 한계, 아이오닉5랑 k5가 좋은 차인 이유를 이해함.
  3. C/C++/모던C
    1. 좋은 함수를 만드는 방법
    2. 임베디드는 C를 쓸 수밖에 없는데 C에서 OOP를 억지로라도 구현하기 위한 함수포인터의 중요성 을 이해힘
    3. 공용구조체
    4. 헤더파일, 헤더가드, 프로젝트 관리
    5. 비주얼스튜디오를 쓸만한 이유(강력한 디버깅 기능 등등)을 알아냄.
  4. A-SPICE, ISO26262(이해는 잘 안돼도 중요한 부분)
    1. 차량 쪽 코딩 표준이 얼마나 빡빡한지 이해함. 코딩만 잘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잘해야 한다
    2. V-model
    3. 프로세스와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표준이 또 있다는 걸 이해함
  5. 임베디드 MCU 보드를 다양하게 다뤄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실습 위주라서 좋았음
    1. 아두이노 - 너무 기초적인 내용만 나가서 재미없었다
    2. atmega128 - 레지스터를 이용해 제어한다. 8비트라서 쉽다. 기초적인 내용만 나가서 재미없었다
    3. 라즈베리파이 - 리눅스 올리고 원격접속해 쓸 수 있는 하나의 컴퓨터인데 이것도 너무 기초만 나가서 별로...
    4. TC275 - 32비트라서 어렵고 레지스터 제어/함수제어를 모두 해 봄. infineon사가 차량 반도체 업계 1위인 만큼 중요한 내용이고 배울 내용도 많은듯 (지금 배우는 중)

 

교육 중 좋았던 점

  1. 싸고 맛있는 주변 밥집
  2. 건물이 깨끗하고 화장실 넓고 칸마다 비데있음
  3. 다양한 MCU를 다뤄볼 수 있어서 좋았다
  4. 강사님들이 잘 가르치심. 교재가 종이책이랑 pdf랑 노션 등 다양하게 제공됨.
  5. 조퇴/휴가사용도 자유로운 편이고 여유가 있다?

 

교육 중 안좋았던 점

  1. 탕비실?에 간식이 나오긴 하는데 빠르게 털립니다
  2. 주최측(RAPA캠퍼스) 에서 다른 과정들도 진행하다 보니 저희 수강생들을 엄청 디테일하게 돌봐주지는 않습니다
  3. 강의실이 쾌적하긴 한데 공기가 좋지는 않은듯. 겨울철이라 환기 어려움

 

블로그 글은 언제 올라오나요??

>> 노션에 대충 정리하고는 있는데 100% 이해한것도 아니고 정리가 많이 필요해서 천천히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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